본문 바로가기 사이드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메뉴영역

주메뉴영역

혁신으로 세상을 바꾸는 융복합 대학, DIGIST
Innovative University Changing the World through Convergence
이 페이지를 SNS로 퍼가기

News

DGIST 대학원생, E-MRS 2021 우수논문상 수상

  • 조회. 143
  • 등록일. 2021.10.12
  • 작성자. 대외협력팀

DGIST 로봇공학전공 수가토 하즈라Sugato Hajra 박사과정생, E-MRS 2021

국제학술대회 우수논문상 수상

 

 

 DGIST 로봇공학전공 수가토 하즈라(Sugato Hajra) 박사과정생(지도교수: 로봇공학전공 김회준 교수)2021년도 유럽 Materials Research Society 국제학술대회(E-MRS 2021)에서 우수논문상을 수상하였다. E-MRS는 유럽 최대규모의 재료분야 국제학술 대회로써 매년 1000편 이상의 논문이 발표된다.

 지난 920()부터 23()까지 4일간 온라인으로 진행된 이번 학회에서는 총 17개 세션, 1300여편의 논문이 접수됐으며, 이 중 수가토 하즈라 학생이 진행한 페로브스카이트 에너지 소재 적용 자가발전 센서 연구가 Nanomaterials: Electronics & Photonics(총 논문 150) 부문 최우수 논문으로 선정되어 세션마다 1명에게만 주어지는 ‘Graduate Student Award’를 수상했다.

 수가토 하즈라 학생은 Triple Perovskite의 높은 압전효율과 유전율을 활용한 에너지 생성 및 이를 기반으로 한 자가발전 물리센서 연구결과를 발표했다. 세라믹 에너지 소재를 유연한 폴리머에 융합하여 뒤틀리거나 구부러져도 안정적인 에너지가 생성되는 것을 검증했으며 이를 몸의 관절, 의자 등에 부탁하여 다양한 움직임에서 에너지를 생성하고 힘의 정도를 측정하는 연구결과를 도출했다.

 DGIST 로봇공학전공 수가토 하즈라 박사과정생은 페로브스카이트 소재의 합성, 센서제작, 응용실험까지 전반적인 연구를 진행하며 다양한 연구경험을 할 수 있어 좋았다앞으로 로봇적용, 인체부착형 센서 등 도전적이고 혁신적인 연구를 계속 이어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수가토 하즈라 박사과정생은 향후 페로브스카이트, 금속유기골격체, 의료폐기물 등 다양한 소재를 이용한 에너지 및 센서 개발을 지속 할 예정이며 고온 다습한 극한환경에서도 적용이 가능한 자가발전 센서 기술 연구를 목표로 하고 있다.

콘텐츠 담당 담당부서  :   대외협력팀 ㅣ 053-785-11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