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이드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메뉴영역

주메뉴영역

혁신으로 세상을 바꾸는 융복합 대학, DIGIST
Innovative University Changing the World through Convergence
이 페이지를 SNS로 퍼가기

News

DGIST 김수정 학생, 2021 대한비만학회 춘계학술대회 최우수 구연상 수상

  • 조회. 757
  • 등록일. 2021.04.19
  • 작성자. 대외협력팀

 뉴바이올로지전공 김수정 박사과정생, 학생신분으로 수상 영광 안아 
 뇌 시상하부에서의 섭식행동 조절 통한 체중 조절의 생리 및 분자기전 규명 연구 목표 

김수정 학생

 

 DGIST는 뉴바이올로지전공 이재민 교수연구실(노화대사생리 연구실) 박사과정 김수정 학생이 제53차 대한비만학회 춘계학술대회에서 최우수 구연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지난 3월 26일, 27일 양일간 온, 오프라인 동시 하이브리드 방식으로 개최된 이번 대회는 총 18편의 구연 발표를 통해 최우수 구연상 3명, 우수 구연상 3명이 최종 선정됐다. 수상자 대부분은 의과대학 교수진이나, 김수정 학생은 학생신분으로써 최우수 구연상을 수상하게 됐다. 

 김수정 학생이 발표한 주제는 “Control of feeding behavior and body weight by hypothalamic Cereblon(CRBN)” 라는 주제로 뇌의 시상하부에서 Cereblon이라는 단백질의 발현에 따라 마우스에서 나타나는 섭식행동 변화를 관찰한 연구이다.  

 연구의 세부내용은 ubiquitin ligase complex의 구성 인자이면서 탈리도마이도(thalidomide) 약물의 타겟인 Cereblon(CRBN)의 뇌 시상하부에서의 기능, 특히 섭식행동 조절을 통한 체중 조절의 생리 및 분자 기전을 규명하고, 이를 통해 비만 유래 대사 질환 치료제 개발에 유용한 Drug-target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김수정 학생은 “본 수상이 앞으로 연구를 열심히 수행하는데 좋은 동기부여가 될 것이며, 다른 연구자들과의 교류를 장려해주시고 좋은 연구자로 성장할 수 있도록 이끌어주시는 지도교수님께 감사드린다.”며 “현재 진행 중인 섭식행동 조절기전 연구에서 더 나아가, 비만 치료의 타겟이 될 수 있는 새로운 기전들을 밝혀내는 독립적인 과학자가 될 수 있도록 매진하겠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콘텐츠 담당 담당부서  :   홍보팀 ㅣ 053-785-1135